본문 바로가기
건축/오토캐드

오토캐드에서 분해되지않는 블록 분해하기(안깨지는 블록 깨기)

by 꿈도리7 2022. 12. 5.
반응형
반응형

 

오토캐드에서 EXPLODE 명령으로 분해되지 않는 블록이 있다

오토캐드에서 도면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블록 객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면에 블록 객체를 이용할 경우 블록의 생성과 삭제 및 삽입 등과 같은 편집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블록 편집 작업을 하는 도중에 EXPLODE 명령을 이용해 블록을 분해하기 작업을 실행했는데도 불구하고 객체를 분해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되돌아오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뜻하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폭파하기 명령어로 분해되지 않는 블록 객체를 어떻게 분해시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제로 블록 분해하기

  1. 오토캐드 작업화면에서 분해하고 싶은 블록 객체를 마우스 선택 상자를 이용해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특성 창 단축키 CTRL+1을 눌러서 작업화면에 특성 창을 불러오기 합니다. 특성 창의 기타 항목에서는 선택한 블록 객체의 이름이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2. 오토캐드 작업화면의 하단에 있는 명령 창에 BLOCK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엔터키)를 한번 눌러서 명령을 실행합니다.
  3. 그럼 오토캐드 작업화면에 블록 정의 창이 나타납니다. 창의 왼쪽 상단에는 이름 항목이 있고, 그 밑에 풀다운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도면상에 생성되어있는 블록 객체들의 리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에서 분해되지 않는 블록의 이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4. 그리고 창의 제일 오른쪽에 있는 동작 메뉴에서 분해 허용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해 체크상태로 만든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창을 종료합니다.
  5. 그러면 블록 -블록 재정의 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블록 재정의(이 블록의 모든 복제를 업데이트합니다.)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6. 그럼 EXPLODE 명령으로 분해할 수 없었던 블록 객체를 이제 분해할 수 있습니다.

블록 재정의를 실행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