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오토캐드에서 단축키를 변경하는 방법(명령어: Aliasedit)

캐드맨 2022. 11. 29. 21:37
728x90
반응형
반응형

 

명령어를 사용자가 직접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오토캐드를 사용하다 보면 명령어를 직접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토캐드의 기본 단축 명령어가 다소 불편하게 되어 있는 탓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오토캐드 도면 작도를 하다 보면 왼손만 이용해서 명령어를 타이핑하기 불편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양손으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데 마우스에서 오른손이 자꾸 떨어지게 되면 도면 작업 속도가 느려지게 되므로 비효율적인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손으로 타이핑하기 좋은 단축 명령어 사용자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단축키를 변경하는 Aliasedit 명령을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왼손만 이용해서 타이핑하기 불편한 명령어가 바로 복사하기 단축 명령어인 CO/CP 명령어입니다. 오토캐드 도면을 작도할 때 가장 사용빈도가 많은 명령어이므로 복사 명령어는 CO를 이용하지 않고 단축키를 C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그럼 명령어를 변경하는 Aliasedit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Aliasedit를 이용해 단축키를 변경하기

  1. 오토캐드 작업화면 하단에 있는 명령창에 Aliasedit 명령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엔터키)를 한번 눌러서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2. 작업화면에 acad.pgp - AutoCAD Alias Editor 설정창이 팝업 되어 나타납니다. 이때 팝업창의 제일 상단의 왼쪽에 있는 Command Aliases탭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창의 오른쪽 중간에 있는 Edit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COPY 명령어의 단축키를 C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그러면 작업화면에 Edit Command Alias 창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때 창의 중간에 있는 AutoCAD Command 검색창에 COPY를 입력해 검색하고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4. 복사 명령어인 COPY의 단축키는 CO/CP 입니다. 그리고 원을 그리는 명령어인 CIRCLE의 단축키는 C입니다. 오토캐드에서 도면을 작도할 때는 원 그리기보다 복사하기 명령어를 더 많이 그리고 자주 사용하므로 단축키 C를 COPY 명령어의 단축키로 설정해야 합니다. 창의 상단에 있는 Alias 칸에 C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종료합니다.
  5. 그리고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CIRCLE 명령어를 검색하고 단축 명령어를 CC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CO나 CP로 변경하지 않는 이유는 CC로 지정하는게 오토캐드 도면 작도에 있어서 훨씬 편리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6. acad.pgp - AutoCAD Alias Editor 창으로 돌아왔습니다. 여기에서 창의 하단에 있는 Apply 버튼을 클릭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오토캐드 명령어가 변경되었습니다.

aliasedit를 이용해 오토캐드 명령어 단축키를 변경한다

728x90
반응형